최대 300만원 받는 서울청년수당 자격 및 신청방법

    2020년 초에 서울시는 청년들에게 서울시 청년수당을 지급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2020년 6월 22일에도 서울시는 서울시 청년수당을 지급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서울시의 서울청년수당 신청방법 및, 자격, 빌표일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청년수당


    서울 청년수당

    서울청년수당



    서울청년수당은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미취업 청년의 구직활동 및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서 마련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서울특별시 청년기본조례에 따라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서울시 청년수당의 공고일은 2020년 6월 22일 입니다. 접수기간은 2020년 6월 30일 화요일부터 7월 3일 금요일까지입니다. 선정인원은 10,000명 내외입니다.


    선정방법

    서울청년수당



    서울청년수당의 선정방법은 정량평가로 이루어집니다. 전량평가는 전형자료를 토대로 평가자가 그 의미를 찾고 해석하는 방법입니다.

    이번 서울청년수당의 정량평가는 졸업증명서, 근로계약서, 서울시 거주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평가합니다. 중복으로 지원사업을 받는 것을 막기 위해 중복사업 참여 검증도 하는데, 이건 신청일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지원금, 지원내용

    서울청년수당



    서울청년수당을 받게 된다면 매월 50만원씩 6개월로 지급하게 됩니다. 선정자는 계좌개설 및 OT를 하게 되고, 가자체크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서울 청년수당은 선정된다고 해서 전부 지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종 선정 후 3개월 동안 지급 후에 가지활동기록서 검증, 제출자에게만 지급하도록 되어 있죠. 활동기록서를 제출하지 않은 선정자는 지급이 중지됩니다. 서울청년수당의 지급중지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취업·창업, 입대, 진학 등 자격상실신고(신고 시점), 서울외 거주지 이전, 유사사업과의 중복사업 참여(참여 시점), 자기 활동기록서 미제출(3개월 지급 후 즉시)


    서울청년수당에 선정되었을 경우, 체크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제로페이는 매월 지급하는 50만원 중 5만원 이상은 제로페이로 사용하기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강제사항은 아닙니다.

    자격요건

    서울청년수당



    서울청년수당을 신청하려면 몇 가지 자격요건이 있습니다.

    1. 거주요건: 신청일 기준 서울시 주민등록상 거주자
    2. 신청연령 : 만 19세 ~ 만 34세 (1985년 6월생 ~ 2001년 6월생)
    3. 최종학력 졸업(중퇴․제적․수료) 후 2년 넘은 사람(2020년 6월 22일 기준)
    4. 건강보험료 월 부과액이 지역가입자 254,909원, 직장가입자 237,652원 미만인 사람
    5. 미취업자만 신청 가능
    6. 고용보험 가입자 중 주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근로자이면 신청 가능


    위 조건에 해당하는 청년들은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미취업 등 기본요건을 충족하면 전원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예산 범위를 넘는 신청자가 신청했을 때에는 저소득자부터 우선 선정한다고 합니다.


    서울 청년수당 참여 제외 대상

    서울청년수당



    위 조건을 만족한다고 해서 전부 서울 청년수당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업참여 제외로 판명되어서 서울 청년수당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1. 대학 재학생·휴학생, 최종학력 졸업(중퇴·자퇴·제적) 2년 이내인 사람
    2. 3개월 초과 그리고 주26시간 초과 고용보험 가입한 취업자
    3. 2020년 최저임금 이상의 소득이 있는 창업자
    4. 2017년~2020년 1차 서울 청년수당 사업 참여자(생애 1회 지원)
    5. 기초생활수급 중 생계급여자
    6. 중위소득 150% 이상 가구 청년


    기본적으로 일을 해서 소득이 있는 사람 중 최저임금 이상을 받고 있는 사람은 제외됩니다. 그리고 이전에 서울 청년수당을 받았던 분들도 제외됩니다. 서울 청년수당은 생애 1회만 지원하기 때문이죠. 중위소득 150% 이상 되는 가구의 청년도 제외됩니다. 구체적인 조건은 ‘20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이 지역 254,909원 이상, 직장 237,652원 이상인 세대주 또는 세대원(피부양자) 입니다. 그 외에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을 받고 있는 청년도 제외됩니다.


    신청방법

    서울청년수당



    신청은 간단합니다. 일단 서울 청년포털에 접속한 후 온라인으로 접수합니다. 신청은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며, 직접 접수 및 우편접수는 불가능합니다. 포털 링크는 아래에 첨부했습니다.

    [ 서울청년포털 홈페이지 ]


    구비서류는 2종입니다. 최종학교(중·고교·대학·대학원) 졸업증명서(또는 졸업증) 1부와 근로계약서 입니다. 졸업증명서는 필수로 내야 하고 근로예약서는 선택사항입니다. 제출 가능한 서류는 졸업증명서, 졸업증, 학위증, 수료증명서, 중퇴·제적증명서 입니다.


    서울청년수당


    신청 시에 기입해야 하는 정보는 이름, 거주지, 주민등록번호, 졸업일자, 취업여부 등입니다. 해당 사항들을 정확히 입력해야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보가 다를 시에는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활동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활동목표, 희망프로그램, 지원동기 등 청년포털내 항목 선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선정 및 발표일

    서울청년수당



    예비선정자 발표일은 2020년 8월 7일 금요일 오후 6시 입니다.

    서울청년수당 지급일은 매월 28일 입니다. 만약 28일이 공휴일일 경우에는 전일 지급합니다. 청년수당 첫 지급일은 8월 28일입니다.

    선정 여부는 서울청년포털에 접속 후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선정자는 계좌 개설 및 카드발급, 그리고 오리엔테이션(유뷰브 영상 시청), 자가체크 및 약정체결을 이행해야 합니다.


    관련 정부 정보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신청

    대한민국 동행세일 알아보기

    제주 긴급재난지원금 2차 지급 확정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상황 정리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사용방법

    경기도 노동자 휴가비 지원사업 알아보기

    서울시 3차 추경 한방에 정리

    기본소득제 정리

    2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20만원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