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관련주 - 대장주 및 4종목 정리

    5G 관련주


    5G 기술

    5G 관련주5G 관련주5G 관련주


    5G는 4세대 이동통신의 다음 단계 기술입니다. 2019년 4월 기준 상용화가 시작된 국가가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기술명칭 대신 5G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동통신 표준화 기구인 3GPP에 의해 뉴 라디오(New Radio, NR)라는 명칭이 정해졌으나 마케팅 용어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5 G는 저속 광역망인 6 GHz 이하의 주파수대역과 초고속 근거리망에 사용되는 mmWave(혹은 28 GHz)의 2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가 주파수 경매를 통해 주파수 이용권을 획득하려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5G 관련주5G 관련주5G 관련주


    2019년 5월 3일 기준 28GHz 서비스는 아직 시행되지 않고 6GHz 이하의 주파수 대역인 3.5GHz만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3.5GHz대의 5G 무선통신은 이전 세대보다 속도가 2배 정도밖에 향상되지 않았지만, 5G 기술의 핵심은 28GHz에 있습니다. 통신사들이 광고하는 LTE 대비 20배의 속도와 저지연성(Low Latency)은 28GHz 서비스에서만 가능하다. LTE의 지연 시간은 20ms(1ms=1,000분의 1초)이지만, 5 G28 GHz로의 지연 시간은 1ms로 줄어 들게 됩니다.

    5G 기술, 어디에 쓰일까?


    자율주행 자동차

    5G 관련주5G 관련주5G 관련주


    5G 시대의 자율주행차는 주변 차량과 실시간 통신을 하며 주행합니다. 여기서 5G의 통신속도가 중요한 이유는 시속 100km로 달릴 경우를 가정할 때 1초에 움직이는 거리가 27m다. 장애물을 인식하고 제동에 나설 때까지의 지연시간이 0.030.05초인 현재 4G 시대의 LTE라면 0.811.35m를 더 나아가 브레이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G 시대는 지연 시간이 0.001초에 불과해 사고를 인식하는 순간 불과 2.7cm만 진행된 뒤에야 브레이크가 시작됩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차이는 2.7cm와 1.4m가 아닌 50m와 51m라는 것.  그리고 다른 관점에서 보면 내부 센서만을 참조하여 제동하면 처음부터 없어도 되는 지연시간입니다.


    자율주행차를 위해서는 5G 통신의 지연성은 필수지만 자율주행차의 본격적인 보급은 5G 시대에 이뤄질지, 5G 시대에는 자율주행차의 테스트만으로 끝나 이후의 통신기술부터 본격화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5G 관련주5G 관련주5G 관련주


    전국에 광대역통신망이 잘 깔려 있는 한국이 자율주행차 보급에 최적의 장소지만 사고 발생 시 주체 유무, 운전자의 직업군 소멸 문제 등으로 도입에 소극적이어서 국회 역시 이에 대해 제대로 논의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테슬라의 자율주행 서비스가 본격화되면서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 팩토리

    5G 관련주5G 관련주5G 관련주


    4G시대까지 제조업은 많은 통신 장비가 유선 기반으로 구축됐지만 5G시대의 스마트 팩토리는 5G가 실현하는 초고속·초연· 초지연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단계로 넘어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센서, 빅 데이터, 클라우드 등을 기반으로 불량률을 줄이고 납기 오류를 최소화한 원가 절감이 가능하다는 계산입니다.


    스마트 팩토리는 전 직원과 모든 것이 산업용 클라우드에서 제공되는 제조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연결된 상태를 유지할 이미지 프로세싱과 ARVR 같은 서비스는 클라우드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서 고비 대역 주파수가 필요하고 산업용 제어 서비스는 초저 지연성 및 극도의 신뢰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5G기술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미 미국 아마존의 물류 창고에는 "키바"라는 로봇이 부품을 모두 나르고 있습니다. 과거는 산업용 로봇 공장에서 많이 썼지만 최근에는 먼저 다룬 예처럼 물류 업계에서 로봇을 많이 이용합니다.


    스마트 팩토리가 가장 발전된 나라는 독일입니다. 독일은 컨베이어 벨트를 없애자는 방향성을 갖고 로봇으로 자동화 생산 공정을 많이 개발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상대적으로 소프트웨어에 더 많이 접근했다. 클라우드와 사물 인터넷(IoT)을 조합한 플랫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컨트롤 수준도 전기의 나라와 비교하면 부족하여 인간을 중심으로 한 제조업이 중심이지만, 경쟁 상대인 중국의 대두와 최저 임금 인상 법인세 인상 등의 환경 변화로 이에 대한 대대적인 교체 수요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5G 장점

    5G 관련주5G 관련주5G 관련주


    이 같은 획기적인 수준으로 줄어든 랙 타임은 콘솔을 스마트 폰만 부드럽게 접속하고 생생한 원격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VR을 통해서 현실 세계에서 언제라도 가상 세계에 접근, 폭발물 원격 제거 작업, 포클레인 등 중장비 원격 조종과 같은 빠른 피드백이 필수적인 작업을 훨씬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또 로봇 수술 분야에서도 매우 유용한 기술이며, 원격으로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의 조종 난이도를 더욱 낮추고 수술 성공률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물건의 인터넷을 통한 현 세대의 통신 기술보다 많은 통신 기기를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5G시대에는 개의 목걸이와 냉장고 같은 장비에도 통신 네트워크 기술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용 여러 용도로 쓰이지만 농업 종사자들이 쓰는 농업용 장비와 ATM에 쓰일 겁니다.


    이에 비추어 보면 5G시대에는 통신망과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쏟아지는 것입니다. 구글 글래스 같은 안경에도 통신 기능이 탑재된 제품이 나오기도 있고 무선 통신 드론도 있습니다. 물건의 인터넷을 통해서 지금까지 본 적 없는 다양한 제품 다양한 이용 방식이 개발되어 쏟아지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 폰 대중화 이후 우버, 에어비엔비럼 앱을 통한 신산업이 탄생했듯이 5G를 통해서 발전하는 사물 인터넷 시대를 나라의 경제를 발전시키는 블루 오션으로 삼고, 이 때문에 각국이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5G시대에는 과거와 달리 스마트 폰 같은 한정된 통신 장비를 넘어 AI, 사물 인터넷(lot), 자율주행 자동차에 폭넓게 이용될 것입니다.

    5G 관련주

    5G 관련주5G 관련주5G 관련주


    현재 5G 기술은 이동통신장비, 광네트워크 장비, 네트워크운영관리, 보완 및 소프트웨어 이렇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5g 대장주 라고 하면 kt, sk텔레콤, lg 유플러스 등을 들곤 합니다. 5G서비스를 직접적으로 개발 및 서비스하는 기업들이기 때문이죠. 이 통신 3사에서 올해 하반기에 예정되어 있던 5g 관련장비 및 부품 투자를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기로 하면서 5G 관련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5G기술의 투자 규모는 원래 계획보다 50프로 증가한 4조원 수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래는 5G 관련주 4종목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이솔루션

    5G 관련주


    첫번째가 바로 이동통신장비업체인 오이솔루션인데요 1년 동안의 주가 흐름을 살펴 보면 2019년 8월 12일에 56,464로 고점을 찍고 나서 현재는 4만 정도가 됩니다. 광 송수신 모듈 전문 생산업체인데요 초고속 광 통신망에 쓰이는 핵심 부품인 광트랜시버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저비용 및 고효율의 네트워크 구축을 원활하게 하는 제품인 smart 트랜시버를 세계최초로 개발해서 2017년부터 판매하고 있는 회사네요. 현재 광 트랜시버 점유율 일위인 기업이고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로는 매출액이 176.9% 증가했습니다. 여러모로 주목해볼 회사입니다.

    RFHIC

    5G 관련주


    두 번째로 5g관련주 RFHIC라는 회사인데 1년 주가흐름이 위와 같고 작년 9월 5일 최고가 48,600을 기록하였으며 현재는 38,650입니다. 주력 제품으로 무선 통신 장비인 GaN 트랜지스터와 GaN 전력 증폭기가 있으며 전체 매출액의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GaN 트랜지스터를 제조하고 있으며 화웨이를 고객사에 두고 있습니다. 5g대장주로 생각되는 장소입니다.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케이엠더블유

    5G 관련주


    3번째는 케이엠더블유라는 회사인데 작년 9월 24일 80,100으로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현재는 62,100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이동 통신 기지국에 장착되는 각종 장비 및 부품류를 생산 판매했으며 led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핵심적으로는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 주름통 형 필터가 장착된 스몰 셀 장치를 개발했습니다. 그래서 상당한 경쟁 우위에 있는 회사와 같어 주시면 됩니다.


    전파기지국

    5G 관련주


    네번째 5g관련주는 전파기지국인데 이곳은 작년 5월 15일에 5890으로 정점을 찍었고 현재는 4,370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공용무선기지국 전문업체인데 지하철, 각종 터널 구간의 공용무선기지국, 즉 중계망을 시공, 판매, 운용 및 유지보수 사업을 하는 곳입니다. ktlte 공사 및 lg유플러스 lte 시설공사를 담당하고 있고, 기존 이동통신사의 사업영역에서 유선사업 및 방송사업까지 확대가 되고 있죠. 이 전파기지국도 유망종목 중 하나입니다.


    5G기술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 입니다. 뿐만 아니라 수소차전기차 관련주와도 관련이 깊죠. 전기차의 자율주행 기술이 5G와 연관이 깊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5G 관련주들이 약간 소강강태에 있지만, 전기차 기술이 더욱 확대됩니다면, 앞으로 5G관련주는 더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고 생각합니다.

    관련주 모아보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