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 관련주


    풍력발전이란

    풍력발전 관련주


    19세기 말에 개발된 소형 풍력발전기는 바람이 잘 부는 지역에서 독립형 전력생산시설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1930년대 이후 발전업체가 대형화되고 전력망이 넓어지면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소형 풍력발전기는 2차대전 후에는 거의 사라지게 됩니다. 1970년대 초의 오일 쇼크와 원자력의 위험에 대한 염려는 풍력 발전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 일으켜, 1990년대에는 기술 성숙도가 매우 높은 풍력 발전기가 생산되어 다른 발전 시설과 경쟁하게 됩니다. 풍력 발전기는 지속적으로 대형화해서 2010년대에는 5메가와트급 이상 널리 보급되는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현재 풍력발전기는 바람이 잘 부는 곳에서는 풍력발전으로 화력발전과 비슷한 비용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1990년대부터 서부유럽에서는 또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를 내지 않기 위해 널리 보급되곤 했습니다. 그리고 2000년대가 되었을 때, 미국이나 중국에서도 급속히 보급되어서, 2010년 현재, 중국과 미국은, 유럽의 독일과 스페인을 제치고 세계 1, 2위의 풍력 발전국이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도 풍력 발전에 대한 관심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지형적 군사적 행정적 제약 때문에 빠른 속도로 보급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풍력발전은 화력발전과 달리 온실가스 배출도 고갈되지 않을 뿐 아니라 경제성도 좋습니다. 그래서 청정에너지로 널리 보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풍력발전은 에너지 고갈과 기후변화를 해결할 대안적 에너지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초대형 풍력발전기는 자연경관을 변형해 소음을 일으켜 동물의 서식지를 파괴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독일 등에서는 설치 장소에 제한을 두거나 지역주민들을 투자에 참여시켜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만 한국에서는 내륙에 큰 기업이 풍력발전기를 세우는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셉니다. 그래서 풍력발전 업체들은 영국 독일 덴마크 등에서는 입지가 어려운 내륙보다는 바다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이미 많은 풍력발전기가 바다에 세워져 움직이고 있습니다.

    풍력발전이 뜨는 이유: 그린뉴딜

    풍력발전 관련주


    녹색 뉴딜은 녹색산업의 그린과 1930년대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이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한 경제정책 뉴딜의 합성어로, 녹색 뉴딜정책은 녹색산업 지원을 통한 일자리 및 시장창출의 저탄소 경제구조로의 전환을 말합니다. 현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핵심 과제로 경기부양과 기후변화 대책 모두 좋은 성과를 거두기를 희망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친환경과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춘 '그린 뉴딜' 정책을 한국판 뉴딜사업에 포함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과 함께 그린 뉴딜을 중심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풍력발전 관련주

    풍력발전 관련주풍력발전 관련주


    그렇다면 그린뉴딜 관련주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고, 또 어떤 이유로 그린뉴딜 관련주에 소속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적절한 투자로 이어진다면 더 좋겠죠?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는 녹색 뉴딜을 주도하는 핵심 요소로 한국형 뉴딜의 주요 방안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녹색뉴딜의 핵심요소인 재생에너지 중 풍력발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국S&C(100130)

    풍력발전 관련주


    동국 산업 계열의 풍력 발전 회사입니다. 풍력발전기의 핵심부품인 윈드타워의 독자기술로 생산중이며 풍력타워와 풍력단지 건설에 집중.다수의 풍력 EPC(설계, 조달, 시공) 경험을 가집니다.



    삼강엠앤티(100090)

    풍력발전 관련주


    두께 강관 메이커. 유전 개발에 필요한 해양 구조용 강관이나 송우관용 강관, 건축 토목용 강관등을 판매. 해상용 풍력 발전기의 지지 장치를 발명했습니다.


    유니슨(018000)

    풍력발전 관련주


    한국의 핵심 풍력 EPC 기업입니다. 풍력발전시스템, 풍력발전타워, 풍력발전단지 건설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씨에스베어링(297090)

    풍력발전 관련주


    폰 발전기 베어링 전문 업체입니다. 풍력 발전용 부품과 플랜트용 설비, 중방 코스트 부품을 제조·판매하는 기업.재무상태도 상당히 좋은 회사이며 올해 매출액 25.4%, 영억이익 97%, 중가단기순이익은 119.8% 증가했습니다.


    동국산업(005160)

    풍력발전 관련주


    풍력 발전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자회사를 통해 윈드타워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동국S&C, 신안풍력발전 등을 계열사로 보유한 동국산업계열의 실질적인 지주회사로 볼 수 있습니다.


    씨에스윈드(112610)

    풍력발전 관련주


    풍력발전 타워 전문 업체(글로벌 점유율 1위), 국내 업체 중 해상 풍력 타워 및 구조물 납품 경험 최다 보유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웅(04490)

    풍력발전 관련주


    원자력발전, 풍력발전, 플랜트산업, 조선 및 선박엔진, 산업기계 등 수요산업에서 사용되는 핵심 단조부품업체 글로벌 풍력단조품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케이피에프(024880)

    풍력발전 관련주


    국내 유일의 풍력 지퍼 제품(볼트, 너트 등) 생산 설비를 구축했습니다. 국내는 서남해의 해상 풍력 사업에 참가했습니다. 유력 풍력용 화스터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유통업체와 함께 현지 풍력제조업체 공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삼영엠텍(054540)

    풍력발전 관련주


    국내 독점 풍력 발전기의 핵심 부품의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린 뉴딜 관련주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또 한국형 녹색 뉴딜 관련 사업에 기업들은 물론 지자체에서도 사업 개발 등을 위해 상당히 노력하고 있죠.  환경과 더불어 살 수 있는 삶이 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은 물론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전환 등의 환경 투자를 통해 경기부양과 고용 촉진이 잘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관련 포스팅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