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의 반감기가 벌써 며칠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비트코인 양은 주기적으로 절반씩 줄어드는데, 그럴 때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크게 한번씩 뛰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와 앞으로의 비트코인 반감기로 인한 전망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비트코인 반감기란?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

비트코인 반감기, 가격 오를까?

비트코인 반감기 관련 뉴스


비트코인 반감기란?

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


비트코인은 채굴을 계속 하다보면 한정된 양에 따라 채굴 보상이 반감하게 됩니다.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보통 4년 주기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반감기가 오면, 채굴로 인한 비트코인 보상이 줄어들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치는 상승하게 됩니다. 비트코인의 수요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고 이러한 비트코인 반감기는 큰 이슈이기 때문에 반감기가 올 때마다 큰 자본이 유입되곤 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


반감기는 채굴자의 블록 생성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기입니다. 비트코인의 총발행량은 2100만 개로 정해져있다. 21만 개의 블록이 생성될 때마다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때문에 비트코인의 공급 감소에 따른 희소성으로 가격이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과거 반감기에도 비트코인 가격은 급등한 경험이 있기 때문이죠.



비트코인의 1차 반감기는 반감기 시작일로부터 4개월에 걸쳐서 12$로 시작하여 260$까지 최대 약 2,000% 상승했습니다. 20배라는 비정상적인 상승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반감기가 올 때마다 비트코인은 상승폭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래는 반감기가 올 때마다 상승한 비트코인 기록입니다.

  • 최초 비트코인 생성: 2009년 1월 3일 (보상 50BTC)
  • 첫 번째 반감기: 2012년 11월 28일 (보상 25BTC)
  • 두 번째 반감기: 2016년 7월 10일 (보상 12.5BTC)
  • 세 번째 반감기: 2020년 5월 예상 (보상 6.25BTC)

이번에 맞이하는 비트코인 반감기는 세번째 비트코인 반감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

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


이번에 진행하는 세번째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는 2020년 5월 12일(미국)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6일(현지시간) 미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따르면 런던 암호화폐 거래소 루노(Luno)의 마커스 스워너풀(Marcus Swanepoel) 최고경영자는 “향후 12~18개월 안에 비트코인은 사상 최고가를 경신할 것”이라며 “현재 긴 상승 추세의 시작에 있다고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


비트코인 반감기 후 투입 비용 대비 수익이 나지 않는 한계 채굴자들은 시장에서 이탈하곤 했습니다. 지난주 반감기가 진행된 BCH와 BSV는 해시레이트가 20% 줄며 채굴자 이탈 현상이 나타났었죠. 남아있는 채굴자들 비중이 비효율적 채굴자의 이탈만큼 늘어나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도 발생하게 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


그런데 이번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 가격 전망에 대해서는 엇갈린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과거 두 차례 반감기 때 처럼 상승장을 연출할 것이란 긍정론과 시장에 선반영됐기 때문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부정론이 대두되고 있죠. 과거 두차례의 비트코인 반감기의 경우 남은 채굴자들이 비중을 늘림과 동시에, 채굴 효율을 더 높여왔습니다. 이건 비트코인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도 가격 상승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가격 오를까?

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


현재 시장에서는 코로나19 로 인한 경기 침체를 방어하기 위해 각국 중앙은행의 초(超)저금리와 양적완화(QE)로 인해 비트코인이 인플레이션 햇지(위험회피) 수단으로 다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5월 초로 예상되는 세번째 '반감기(비트코인 공급량이 4년마다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은 가격 상승 촉매가 될 것이라며 조만간 대규모 상승 랠리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비트코인 반감기


미국 경제지인 블룸버그도 '비트코인 성숙도의 도약(Bitcoin Maturation Leap)'이라는 제목의 최근 보고서를 통해 "올해 비트코인은 투기적인 디지털 자산이 아닌 디지털 금으로 성숙될 전망이며, 비트코인의 현재 가격은 온체인(On-chain) 지표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더불어 "비트코인이 2017년 암호화폐 랠리와 유사한 기념비적인 황소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3번째 반감기를 앞두고 계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4월 23일 825만원대였던 비트코인은 상승세를 얻어 2020년 5월 8일 현재 1,288만원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감기를 앞두고 사람들이 기대감을 반영하는 수치 같습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알트코인들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 캐시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죠. 비트코인 SV또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비트코인 반감기로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종목은 비트코인인 만큼, 다른 알트코인들은 비트코인만큼의 상승세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관련 뉴스


비트코인 반감기가 다가오면서 비트코인 반감기 관련 뉴스도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는 5월 12일 또는 13일로 확정하는 듯 합니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1만달러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반감기로 인해 비트코인 보상은 기존 12.5개에서 6.5개로 줄어들게 되죠.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가 다가오면서 블룸버그는 월가 거물이 비트코인을 대량 매입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현재 1만달러를 바라보고 있는 비트코인은 현재 9,800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1만달러와 그 이하로 계속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이번 기회로 비트코인이 다시 상승할 수 있을지 주목할만 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로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 기미가 보이자, 비트코인 거래소들도 활기를 띄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거래소인 빗썸은 현재 압도적인 1윌로 비트코인 거래량을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빗썸은 그나마 공신력을 가진 거래소이기 때문에, 벌집 계좌를 가진 중소 거래소를 멀리하고 인증된 비트코인 거래소로 몰린 결과라 생각합니다.



관련 포스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