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깡 이슈 정리

    오늘 놀면 뭐하니에 비가 출연했습니다. 깡에 관한 것도 전부 알고 있어서 조금 놀랐는데요, 저는 유튜브를 통해서 비의 깡 사태(?)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었습니다. 유튜브에서 유행하던 것이 공중파까지 퍼진게 신기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 깡이 무엇인지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비 '깡' 사건의 발단

    비 깡비 깡비 깡


    비의 노래 깡은 2017년 12월 1일 발매된 가수 비의 미니앨범 'MY LIFE愛'의 타이틀 곡입니다. 프로듀싱 팀 매직맨션(MagicMansion)과 작업한 일렉트로닉 트랩 비트의 곡이지요. 이 프로듀싱 팀에 길이 포함되어 있어 길이 만든 곡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비 깡비 깡비 깡


    당시 비는 기자 간담회에서 자신 같지 않은 곡을 써 달라고 부탁했고, 그동안 안 했던 스타일을 새롭게 시도해 보고 싶었다고 밝혔습니다. 요즘 클럽에서도 유행할 수 있는 음악을 해 보고 싶었기 때문이죠. 춤 스타일도 새로 바꾸면서 연습했습니다. 곡명인 '깡'은 노래가 나올 당시 몸 상태가 좋지 않아 최악의 조건에서 나온 노래라 붙인 이름이라고 합니다. 영칭은 Gang. 이런 깊은 뜻이 있었군요... 그리고 얼마 되지 않아 깡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습니다.


    깡 뮤직비디오



    위 영상은 비 깡 뮤직비디오입니다. 2017년 12월 1일 지니뮤직을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노래랑 뮤비가 별로라는 글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게 밈(유행어)가 되면서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댓글 드립의 향현을 펼치기 시작했습니다.



    댓글을 캡쳐해보았습니다 비 깡 뮤직비디오에 관한 온갖 드립들이 난무합니다. 여기를 시작으로 비의 깡 뮤직비디오는 조회수 800만을 찍고, 현재도 조회수가 계속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좋아요6.9만, 싫어요 1.5만이면 그리 좋지 않은 비율이라 영상이 내려갈 법도 한데, 댓글보려고 오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비 깡비 깡비 깡


    하지만 공개 당시 비 깡에 대한 평가는 처참했기에, 모든 음원 사이트에서 차트 TOP 100 진입에 실패했습니다. 앨범 발매 이후,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의 컴백 무대 이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자취를 감추었고, 화려한 조명 없이 그대로 잊혀진 앨범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역대급 망작으로 평가받는 <RAIN EFFECT>보다 더 반응이 안 좋았습니다.


    깡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유행



    [ 비 깡 뮤직비디오 댓글 모음 ]


    위에서도 간단히 설명드렸지만, 타이틀 곡인 '깡'의 뮤직비디오가 댓글을 달 수 있게 허용된 이후 댓글을 달러 온 사람들과, 소식을 듣고 몰려 온 사람들로 인해 순식간에 댓글 맛집이 되어버렸습니다. 역주행이라거나 뒤늦은 호평 따위는 절대 아니고, 폭망한 노래를 놀리러 온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죠. 현재도 곡이 나온 직후에 인터넷에서 나온 반응과 별반 다르지 않은 댓글들이 달리고 있습니다. 심지어, 댓글을 보고 한 번 더 웃을 수 있게 '깡 시즌2'를 내놓으라고 요구하는 중입니다. 비가 주연으로 나왔던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이 개봉된 뒤, UBD와 깡을 적절히 버무린 드립 또한 이어지고 있습니다.


    비 깡비 깡비 깡


    이렇게 밈화가 진행되면서 비에 대한 안타까움과 부활에 대한 바람, 과거 히트곡의 재조명, 고평가 및 리즈 시절 회상 등이 많아지면서 비에게 있어서는 오히려 전환점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었습니다. 지금 상황은 지속적으로 지적된던 문제점들이 깡이라는 곡으로 터진 것일 뿐이며, 비는 그 동안 지나쳤거나 혹은 의도적으로 무시했던 수많은 사람들의 지적들을 더 이상 무시하기 힘든 상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한 김장훈과 굉장히 비슷한 루트를 타고 있죠. 그리고 2020년 5월 16일 비가 놀면 뭐하니에 비가 출연했습니다.


    비의 놀면 뭐하니 출연



    그리고 2020년 5월 16일 놀면 뭐하니에 비가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위 영상은 놀면 뭐하니에서 공개한 유튜브 방송 클립입니다. 실제 방송에서는 조금 다르게 나왔지만, 방송보단 유튜브 편집이 좀 더 보기 좋네요. 이번에 나온 놀면 뭐하니는 42회입니다.


    비 깡비 깡비 깡


    비가 놀면 뭐하니에 출연하는 시기에 맞물려서 비의 깡이 챌린지로도 등장했습니다. 1일 1깡을 한다는 컨셉으로 인터넷에 비의 깡 춤을 따라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거죠. 현재 페이스북을 포함한 여러 커뮤니티에서 깡의 중독성이 퍼지기 시작하자, 규모 또한 어마어마하게 커지게 되었습니다. 나무위키에 올라온 현재까지 1일 1깡을 하는 방송인, 유튜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상준 - 개인 유튜브 채널에 깡 챌린지 영상을 업로드
    • 김태호 - 놀면 뭐하니 방송 중 오늘도 1깡 하고 왔다고 밝힘
    • 소련여자 - 비의 또 다른 곡인 Superman을 듣고 중독되었다고 댓글에서 밝힘
    • 재재 - "문명특급"의 "깡" 에피소드에서 깡에 대해 다루었다. 또 비의 공식 팬클럽인 "구름" 이라고도 말함.
    • 이다지 - SNS에 1일10깡하고 싶다는 말을 게시
    • 보물섬(유튜버) 전원 - 깡 챌린지 영상을 업로드
    • 비 본인 - '놀면 뭐하니?' 예고편에 등장하여 유재석에게 아침 먹고 깡, 점심 먹고 깡, 저녁 먹고 깡, 1일 3깡은 해야 한다고 발언. 이에 덧붙여 화려한 조명은 포기할 수 없다는 언급이 있으며, 댓글란에는 수많은 희화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예능으로 소화하고 대인배의 모습을 보여준 비에 대한 긍정적인 댓글이 많음.
    • 김태희 - 그 역시도 함께 1일1깡을 즐긴다고 밝힘
    • Wall Su - 김근육 시리즈중 "클럽가고싶다"영상에 사용.
    • 유재석 - 놀면 뭐하니 방송 중, 1일 2깡 정도 한다고 이야기함.
    비 깡비 깡비 깡
    비 깡비 깡비 깡

    이번 비의 놀면 뭐하니 출현으로 놀림거리로 전락한 깡의 이미지를 호감으로 바꾸는 데 성공했습니다. 비는 놀면 뭐하니의 혼성 그룹 프로젝트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는데요, 과연 유재석과 혼성 그룹을 결성해서 유산슬과 같은 유행을 이끌어낼지 기대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