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주식, 삼성전자

삼성전자 살펴보기

삼성전자 사옥
삼성전자 홈페이지

삼성전자(Samsung Electronics Co., Ltd.)는 대한민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대한민국 최대의 다국적 기업입니다. 창사 이래로 세계시장에서 한국기업으로 전례 없는 성공과 인지도를 쌓았고, 쌓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가장 사회적 영향력이 높은 기업으로 손꼽히죠.  2019년 포브스가 선정한 전세계 2000대 기업 중 13위를, 전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순위에서는 7위를 차지했습니다. 2019년 포춘이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에서는 15위를 차지하기도 했죠.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부만으로도 현대자동차와 막상막하를 유지했으며, 가전사업부와 IM사업부에서 나오는 제품도 상당합나다. 2010년대 들어 애플이 전 세계 IT 기업 중 매출액/순이익 부동의 1위가 되면서 매출액 2위, 순이익 2위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 2분기 실적에서 전 세계 기업 중 매출액 1위, 순이익 1위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갤럭시 노트 7이 초유의 리콜 사태가 발생했음에도 금방 순이익이 순증으로 전환된 것만 봐도, 현재 삼성전자의 이익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사업부문은 스마트폰이 아닌 메모리 반도체 분야임을 알 수 있죠. SK 하이닉스와 삼성전자가 우리나라 주식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엄청난 반도체 호황에 현재의 삼성은 메모리 반도체가 본업이고 스마트폰이 그다음이라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삼성전자 계열사

삼성전자 계열사

삼성전자 밑에 있는 계열사만 해도 5개(삼성전자판매, 삼성전자로지텍, 삼성전자서비스, 세메스, 스테코)입니다. 삼성전자판매는 삼성전자 가전제품 소매업을 하고 있십니다. 삼성전자 로지텍은 창고 및 운송 관련 서비스업이죠. 삼성전자 서비스는 삼성전자 제품 AS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세메스는 기계 및 장비 제조업을, 스테코는 전자제품, 컴퓨터,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그룹의 계열사 리스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삼성전자 계열사 리스트 ]

 

삼성전자 우는 뭐지?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보통주

삼성전자 우는 우선주입니다. 삼성전자 우가 무엇인지 알려면 보통주와 우선주가 무엇인지 부터 알아야 합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삼성전자 보통주와 삼성전자(우)로 나뉘어 있습니다.

 

보통주는 Common Sotck이라 부르는 유가증권입니다. 주식회사의 권리는 주장할 수 있는 주식이죠. 우리가 흔히 아는 주식으로서 주식 갯수만큼의 소유권과 의결권을 가지게 됩니다. 보통주를 1개라도 가지고 있으면 주주총회에 참석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주식을 보통주라고 합니다.

 

우선주

우선주는 Preferred Stock이라 부르는 증권입니다. 우선주의 가장 큰 특징은 의결권이 없습니다. 때문에 우선주를 가지고 있어도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이게 보통주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죠. 대신 우선주는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배당을 더 받을 수 있는 점이죠. 기업이 배당을 하거나 기업이 해산할 경우에, 잔여재산을 주주들에게 청산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우선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보통주보다 배당금이 많고 주가가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보통주에 주가의 변동폭이 적다는 장점 또한 있죠. 하지만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물량이 적습니다. 이건 우선주를 팔고 싶을 때 매입하려는 사람이 적을 경우 거래가 어렵다는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배당률

우선주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삼성전자 우선주입니다. 삼성전자와 1주당 가격을 보았을 때, 7,000원 가량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 수익률도 삼성전자 보통주는 2.83%인데 비해, 삼성전자 우는 3.32%로 조금 더 높죠.

 

 

때문에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주가폭락 전에는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승승장구하고 있었습니다. 삼성전자 보통주와 더불어 크게 성장하고 있었죠. 지금은 전월 대비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장기투자를 노리고, 배당을 본다면 매수를 고려해볼 만합니다.

 

 

보통주와 우선주 비교

보통주와 우선주를 표로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보통주 우선주
의결권 있음 없음
배당금 우선주보다 적음 보통주보다 많음
회사청산시 후순위 변제권 선순위 변제권
주식수 많음 적음
거래량 많음 적음
투자성향

주가 변동에 의한

차익실현

배당 목적의

장기투자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트럼프 유럽여행 금지발표 후 주가 대폭락...

 

트럼프 유럽여행 금지발표 후 주가 대폭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영국을 제외한 유럽 국가로부터의 미국 여행을 앞으로 30일 간 중단한다”..

showmethebank.tistory.com

비트코인 급락... 코로나 19 때문?

 

비트코인 급락... 코로나 19 때문?

3월 12일, 비트코인이 급락했습니다. 22%이상 빠졌는데요, 비트코인을 비롯한 다른 알트코인들도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이날, 비트코인은 전날 대비 17.94%하락했습니다. 이더리움은 20%, 리플은 14%, 비트코인..

showmethebank.tistory.com

미국 기준금리 인하,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 기준금리 인하, 어떻게 해야 할까?

2020년 3월 3일에 미 연준의장이 금리인하를 발표했습니다. 인하 금리는 1~1.25%입니다. 보통은 일정이 정하고 금리 인하를 발표하는데, 이번에는 갑자기 금리 인하를 발표했습니다. 이런걸 긴급 금리 인하 발표..

showmethebank.tistory.com

 

삼성전자우 보통주 우선주 차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