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뱅크는 IT기업 카카오가 2016년 1월 22일에 설립한 회사입니다.

 

케이 뱅크에 이은 2번째 인터넷 전문은행이며, 온라인으로만 운영하는 게 특징입니다.

 

 

 

때문에 예금, 적금 상품 또한 모바일로만 있고(홈페이지도 안됩니다. 어플로만 가능) 간편한 가입 신청 과정으로 새로운 상품이 나올 때마다 많은 이용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뱅크의 예금, 적금 상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품정보 및 금리는 2020년 2월 기준입니다.

 

카카오 뱅크 예금, 적금 상품

카카오 뱅크 입출금 통장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

카카오 뱅크의 입출금 통장의 이율은 0.1% (2019.02월 기준)입니다. 다른 시중은행의 입출금 통장처럼 매우 낮죠. 하지만 카카오 뱅크 입출금 통장은 이체할 때 매우 편해서 저는 일정 금액을 넣어두고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는 카카오 어플과 연동이 되기 때문에 상대방의 계좌번호를 몰라도 카카오 메시지로 간편 이체를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카카오 뱅크가 있다면 카카오 뱅크 계좌로 바로 입금되고, 없다면 본인 계좌정보를 입력하면 바로 입금됩니다. 이건 국민은행의 리브와 비슷한데, 서로 카카오 뱅크 계좌가 있을 시, 바로 입금되는 기능은 카카오 뱅크에만 있죠. 때문에 소액 송금이나 더치페이 등을 할 때 유용합니다.

 

카카오 뱅크 입출금통장에서 입금 금액의 제한은 없습니다. 이건 거의 모든 은행에 해당하지요. 미치지 않고서야 입금 금액에 제한을 두는 은행은 없겠지요. 따로 정해진 계약기간도 없습니다. 다만,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어 원금보호는 최대 5천만 원까지 입니다.

 

카카오 뱅크 세이프 박스

카카오 뱅크 세이프박스는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에서 파생되는 예금통장입니다.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의 여유 자금을 따로 보관할 수 있는 금고 또는 저금통 같은 계좌입니다.

따로 계좌번호가 있는 건 아니고, 입출금 통장을 통해 세이프 박스로 돈을 예치시킬 수 있습니다. 세이프박스의 보관한도는 1천만원입니다. 세이프박스 출시 초기에는 500만 원이었는데, 1천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이자는 연 1%이며, CMA통장처럼 하루만 맡겨 놓아도 이자를 지급합니다.

 

보관할 금액은 직접 입력하거나 슬라이더를 움직여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를 쓰면 10만 원 단위로 늘어나서 슬라이더보다는 +넣기를 통해 넣고 싶은 금액을 정확히 넣곤 했습니다. 초기에 카카오 뱅크를 많이 썼을 때는 돈을 묶어둘 목적으로 썼는데, 소액 이체용 통장으로 이용하고 있는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조금씩 매일 쌓이는 저금통

카카오 뱅크의 조금씩 매일 쌓이는 저금통은 잔돈 모으기에 특화된 저축 상품입니다. 매일 밤 12시에 카카오 입출금 통장에서 1,000원 이하의 금액을 매일 저금통에 자동으로 저금해줍니다.

 

 

저금할 수 있는 금액은 최대 10만 원이며, 이율은 연 2%입니다. 지금은 밤 12시에 자동 저축하는 기능밖에 없지만, 추후 잔돈을 모을 수 있는 여러 가지 규칙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저축 주기는 현재 매주 월요일~금요일까지이며(공휴일 포함), 통장 잔액이 1천 원 이하이면 자동 저축을 하지 않습니다.

 

예) 잔액이 1,500원 일시: 500원 저축

잔액이 500원 일시: 저축 안 함.

 

 

 

조금씩 매일 쌓이는 저금통의 잔액은 평소에는 볼 수 없습니다. 대신, 저축한 금액에 해당하는 물품을 보여줘서 대략 얼마까지 모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살 수 있을 정도의 돈이 모인 걸로 보아, 2천 원 정도 모인 것 같습니다. 실제 저축한 금액은 매월 5일에 엿보기 기능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일 이자가 느는 정기예금

매일 이자가 느는 정기예금은 카카오 뱅크의 예금상품입니다. 거치식 정기예금이며, 저축금액은 최소 100만 원입니다. 저축 금액에 제한은 없습니다.

 

계약기간은 1개월부터 최대 36개월까지 가능하며, 월 단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금리는 거치 기간에 따라 다르게 지급합니다.

 

  • 1~3개월 미만 1%
  • 3~6개월 미만 1.1%
  • 6~12개월 미만 1.3%
  • 12~24개월 미만 1.6%
  • 24~36개월 미만 1.65%
  • 36개월 1.7%

 

같은 온라인 전문은행인 케이 뱅크는 12개월 1.65%입니다. 카카오 뱅크가 케이 뱅크보다 조금 이율이 낮네요. 카카오 뱅크의 예금은 중간에 일부 금액을 빼서 쓸 수 있습니다. 긴급 출금이라는 기능인데요, 출금 가능한 횟수는 최대 2회이고, 출금 후 예금잔액이 100만 원 이상일 때만 가능합니다. 정말 급한 일이 아니면 예금 도중에 출금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중도해지 금리가 좋지 않기 때문이죠.

 

 

만기 해지 시에는 3가지 중 하나를 택할 수 있습니다.

  • 자동해지: 만기 시 자동으로 하지되어 해지 원금과 이자가 입출금 통장으로 입금
  • 자동연장: 만기 시 만기해지 원리금을 재예치하여 최대 5회까지 연장
  • 직접 해지: 만기 시 고객이 직접 해지. 해지하지 않을 경우, 만기 후 금리 적용

저는 예금 만기가 되면 자동해지를 걸어두고, 해지 시점에서 더 좋은 예금 상품을 찾아 재예치하거나, 괜찮은 투자 상품에 투자하는 편입니다.

 

 

카카오 뱅크 자유적금

카카오 뱅크의 자유적금은 카카오뱅크의 대표 적금상품입니다. 사실, 적금상품이 하나밖에 없어서 대표상품입니다. 파생된 상품으로는 26주(6개월)동안 매주 적금을 하는 26주 적금 챌린지가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의 저축금액은 1천 원~300만 원입니다. 고액으로 적금할 땐 좋아 보입니다. 기간은 6개월~36개월이고, 월 또는 일 단위로 지정 가능합니다. 다른 시중은행들이 월 단위로 끊는 데 반해 카카오 뱅크는 일단위까지 조정 가능해서 좋습니다.

 

카카오 뱅크의 자유적금은 정기예금과 기본금리가 같습니다.

 

  • 6~12개월 미만: 1.3%
  • 12~24개월 미만: 1.6%
  • 24~36개월 미만: 1.65%
  • 36개월: 1.7%

하지만 자유적금은 자동이체 우대금리가 있죠. 전체 계약 월수의 1/2 이상을 자동이체로 납입하고 만기 해지한 경우, 0.2%의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2020.02 기준)

 

카카오 뱅크 자유적금은 긴급 출금이 가능합니다. 최대 2회까지 가능하고, 출금 후 적금 잔액이 10만 원 이상일 경우 출금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의 자유적금의 만기 해지는 예금과 같습니다. 자동해지, 자동연장, 직접 해지 중 선택할 수 있죠.

 

 

카카오 뱅크 26주 적금

자유적금에서 파생된 26주 적금 서비스는 매주 자동이체 금액이 일정하게 증가하면서 저축하는 방식입니다. 계약기간은 6개월 고정이고 가입금액은 1천 원, 2천 원, 3천 원, 5천 원, 1만 원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요일은 가입일 기준 해당 요일(변경 불가)이며, 종료일은 가입일로부터 26주 후(변경 불가)입니다.

 

카카오뱅크 26주 적금은 최초 가입금액만큼 매주 자동으로 증액합니다. 1천 원을 택하면 다음 주는 2천 원, 다다음주는 3천 원으로 늘어나는 방식이죠. 마지막인 26주 차에는 2만 6천 원을 입금해야 합니다. 때문에 마지막 1달은 힘들게 입금해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저도 1천 원으로 6개월간 해보았는데, 마지막 달이 좀 힘들었습니다. 1천원으로 시작하면 26주 지날 시 만기 원금은 351,000원이고 이자는 세전 942원입니다. 다른 금액으로 할 시, 26주 후에 받을 수 있는 원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천 원씩 증액: 351,000원 - 이자 942원(세전)
  • 2천 원씩 증액: 702,000원 - 이자 1,884원(세전)
  • 3천 원씩 증액: 1,053,000원  - 이자 2,827원(세전)
  • 5,000원씩 증액: 1,755,000원 - 이자 4,712원(세전)
  • 10,000원씩 증액: 3,510,000원 - 이자 9,424원(세전)

확실히 시작 금액이 클수록 받을 수 있는 원금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6주 적금 이체 통장에 잔액이 없으면 해당 회차 자동이체 납입에 실패하고 다음 회차로 넘어가게 됩니다.

 

카카오 뱅크 이자계산

카카오 뱅크의 이자 계산법은 매일 남아있는 잔액에 약정된 금리를 적용하여 결산일에 이자를 지급합니다. 이자 결산일은 매월 4번째 금요일이며, 이자 지급은 다음날 토욜일에 지급합니다. 이 이자 계산은 모든 카카오뱅크의 상품에 적용됩니다.

 

 

카카오뱅크의 상품 이 외에도 통장 금액을 공유할 수 있는 함께 쓰고 같이 보는 모임통장, 한국투자 증권과 연계한 증권사 주식계좌 등이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는 이율은 낮지만, 이체의 편의성, 카카오 어플과의 연계로 인한 편의성, 깔끔한 UI 등으로 많은 인기를 끈 거라 생각합니다. 이율을 생각하면 그리 좋진 않지만, 편하게 온라인 은행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분들에겐 카카오 뱅크가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0/02/20 - [은행] - 카카오뱅크 예금, 적금 한눈에 보기

 

카카오뱅크 예금, 적금 한눈에 보기

카카오 뱅크는 IT기업 카카오가 2016년 1월 22일에 설립한 회사입니다. 케이 뱅크에 이은 2번째 인터넷 전문은행이며, 온라인으로만 운영하는 게 특징입니다. 때문에 예금, 적금 상품 또한 모바일로만 있고(홈페..

showmethebank.tistory.com

2020/02/09 - [은행] - 케이뱅크의 예금, 적금을 알아보자

 

케이뱅크의 예금, 적금을 알아보자

듀얼K 입출금 통장 케이뱅크의 입출금통장입니다. 다른 은행의 입출금 통장과 마찬가지로 여기를 통해 케이뱅크의 예금, 적금을 넣을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의 임출금 통장에는 남길금액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showmethebank.tistory.com

2020/01/28 - [은행] - 저축은행적금 금리 비교하기 TOP 30

 

저축은행적금 금리 비교하기 TOP 30

저금리 시대에 투자를 하는 분들이 많지만 적금은 종잣돈을 만들기에 좋은 방법 중 하나여서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적금을 들곤 합니다. 저도 100만 원과 20만 원짜리 적금을 들고 있는데요, 이왕이면 더 좋은 이..

showmethebank.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