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테슬라는 미국의 전기자동차 회사입니다. 2003년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 창업한 회사지요. 2004년에 페이팔의 최고 경영자였던 엘런 머스크가 투자자로 참여하면서 테슬라를 경영하게 됩니다. 회사 이름인 테슬라는 물리학자이자 전기공학자인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따서 지었습니다. 테슬라는 2010년 6월 나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요즘 테슬라 주가가 난리가 났습니다.

 

어떻게든 테슬라 주식 사려고 밤잠 설치는 사람들이 늘어날 정도로 테슬라 주가는 연일 상한선을 치고 있습니다.

 

 

2020년 테슬라 주식

테슬라 주가는 2020년 이후로 37일만에 2배 폭등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미국 언론에서도 테슬라는 이 세상 주식이 아니라고 평할 정도로 급상승했습니다. 114%나 급등했죠.

 

2017년 비트코인 주가. 이것도 각도가 만만치 않다...

이 수치는 2017년 11~12월 비트코인의 증가세를 능가하는 수치입니다. 두 그래프를 비교하면 테슬라 주식이 단기간에 얼마나 많이 올랐는지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 주식이 이렇게 급상승한 데에는 유럽의 전기차 지원 확대, 중국 상하이와 독일 베틀린에 기가팩토리 건설 등을 요인으로 꼽습니다.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지만, 고질적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생산량이 적다는 문제였죠. 회사 설립 이후 테슬라는 10년간 34만 대밖에 전기자동차를 생산하지 못했습니다. 현대차가 같은 기간에 자동차를 수백만 대 생산한 것에 비하면 너무 작은 수치이죠.

 

테슬라의 전기자동차 생산이 저조하자, 공매도 세력이 늘어났습니다. 테슬라의 주식에는 기관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는데, 이 기관들에 테슬라 공매도에 걸면서 테슬라의 주가는 한번 더 떨어지게 되니다.

 

테슬라 기가팩토리

 

테슬라는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고자 기가팩토리 건설을 결심합니다. 기가팩토리는 기존의 자동차 생산방식과는 다릅니다. 협력업체와 함께 자동차를 생산하는 것이 아닌, 한 공장에서 자동차 생산의 전 공정을 하겠다는 게 기가팩토리입니다. 이 기가팩토리에 테슬라는 5조 원을 투자합니다. 

 

19년 5월 19일 200불까지 떨어졌던 테슬라 주식

 

하지만 기가팩토리를 발표함에도 생산량이 저조하자, 공매도 세력은 더욱 커쳐서 3890만 주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2019년 5월 기준으로 테슬라는 공매도 랭킹 1위를 찍게 되죠. 테슬라 주가는 200불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다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에 기가팩토리 건설 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이 게약으로 중국은 엘런 머스크에게 중국의 영주권인 그린카드 발급을 제안할 정도로 좋아합니다.

 

상하이에 위치한 기가팩토리

 

2019년 초에 착공에 들어간 상하이 기가팩토리는 6개월만에 완공에 가까워집니다. 이 기가팩토리는 연간 50만 대의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잡습니다.

 

이후 테슬라는 유럽에도 기가팩토리를 건설 계약을 체결합니다. 독일 베틀린에 기가팩토리를 건설한다는 계약을 2019년 11월에 체결합니다. 그 이후는 모두가 알듯이 테슬라의 주가는 승승장구하여 최고 900불까지 찍게 되죠. 공매도 세력은 2019년 10월 기준으로 10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보게 됩니다.

 

 

 

사실 엘런 머스크는 1년 3개월 전에 테슬라 상장 폐지를 고려했을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았습니다. 공매도 세력 때문이죠. 그래서 앨런 머스크는 공매도 세력을 매우 싫어합니다. 

 

이렇게 딱상할 줄이야...

 

12월에 테슬라 주가가 330달러였을 때 1주라도 매수를 할까 고민했었습니다. 지금은 767달러네요. 미국 주식이 전체적으로 오르긴 했지만, 테슬라 주가가 이렇게 높게 올라갈 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그냥 1주라도 보유할 걸 그랬습니다.

 

2020년 2월 16일 기준으로 테슬라 주가는 한화 94만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이나 구글처럼 1,000달러 이상을 기록해서 위로 올라갈지, 아니면 거품으로 고점을 찍고 내려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0/01/04 - [투자] - 토스 해외주식 투자 종목 정리: 애플, 아마존, 테슬라 등

 

토스 해외주식 투자 종목 정리: 애플, 아마존, 테슬라 등

요즘 토스로 해외주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토스 해외주식 투자를 해보았습니다. 토스에는 해외주식을 토스 앱 상에서 쉽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해외주식 투자 서비스이죠. 토..

showmethebank.tistory.com

2020/01/04 - [투자] - 토스 해외주식에 있는 기업 리스트를 정리했습니다: 애플~버크셔 해서웨이

 

토스 해외주식에 있는 기업 리스트를 정리했습니다: 애플~버크셔 해서웨이

토스 해외주식투자에 있는 종목별 설명을 2개의 글로 나누어 작성해 보았습니다. 신한금융투자에서 작성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토스 해외투자에 있는 기업들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기 좋을 것이라 생각..

showmethebank.tistory.com

2020/01/05 - [투자] - 토스 해외주식에 있는 기업 리스트를 정리했습니다: 월마트~던킨도넛

 

토스 해외주식에 있는 기업 리스트를 정리했습니다: 월마트~던킨도넛

이전 글에 이어서 토스 해외주식에 있는 기업 리스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관련 글: 토스 해외주식에 있는 기업 리스트를 정리했습니다(애플~버크셔 해서웨이) 신한금융투자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목차..

showmethebank.tistory.com

 

참고한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ZRdEvpm-FLk

슈카월드 테슬라 주식 영상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