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 3개 기업의 주인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 디스커버리는 SK그룹 내에 있는 소규모 지주회사입니다. SK케미컬, SK가스, SK D&D사업을 가지고 있죠.  2017년 12월에 SK케미칼은 지주회사 SK디스커버리와 사업회사인 SK케미칼로 인적 분할되었습니다. 그러면서 SK 디스커버리가 출범하게 되었죠. SK디스커버리는 SK그룹 내 소규모의 중간 지주회사로서 SK케미칼, SK가스, SK플라즈마, SK D&D 등의 사업회사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주사업, 생명과학사업, 가스사업을 합니다.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디스커버리의 모태는 바로 1969년 7월 설립된 섬유업체인 선경합섬입니다. 선경합섬은 1966년에 설립된 선경화섬의 폴리에스터 사업부문이 분리되면서 세워진 회사입니다. 1988년 선경합섬이 (주)선경인더스트리로 상호를 변경했었는데요, 그 이후 1998년 1월에 선경그룹이 SK그룹으로 이름을 바꾸면서 동시에 선경인더스트리도 상호를 SK케미칼(주)로 변경했습니다.

주요 사업

SK디스커버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사업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입니다. 별도의 사업을 하지 않는 순수지주회사로서 주요 수익은 자회사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 수익이다. SK디스커버리의 사업부문은 지주사업, 생명과학 사업부문(Life Science Biz.), 가스 사업부문(Gas Biz)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생명과학사업을 하는 SK플라즈마는 2015년 3월 SK케미칼의 혈액제제 사업부문이 분리해 설립된 회사입니다. SK플라즈마의 모태는 1970년 혈액제제 생산업체로 설립된 동신제약이며, 2006년 11월 SK케미칼과 합병하여 SK케미칼 생명과학 부문으로 편입되었습니다.

 

가스사업은 SK가스(주)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SK가스는 LPG를 수입해 저장 및 판매하는 회사로, 1985년 LPG 수입산업의 합리화를 목적으로 설립됐다. SK가스는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에미레이트 등 중동지역으로부터 LPG를 수입해 정유사, 석유화학업체, 산업체, LPG 충전소 등에 공급하는 사업을 합니다.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디스커버리의 자회사인 SK케미칼(주)은 2017년 12월 SK디스커버리의 그린 케미칼(Green Chemicals) 사업과 생명과학(Life Science) 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신설회사로 설립됐습니다. SK케미칼(주)은 고기능성 플라스틱인 PETG(Polyethylene Terephthalate Glycol) 수지, PET(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수지, 바이오디젤, 정보통신 소재, 폴리에스터 접착제, 탄소섬유 복합소재, 코폴리에스터의 원료인 DMT(디메틸테레프탈산) 등을 담당하는 그린 케미칼 사업과 제약, 백신 사업을 담당하는 생명과학 사업부문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생명과학 사업부문은 제약사업과 백신사업으로 나뉩니다. 제약사업 부문에서는 1999년 국내 신약 1호인 위암 치료제 ‘선플라’ 개발에 성공하며 합성신약 분야에 진출했습니다. ‘선플라’ 제품 개발에 성공한 후, 현재까지 관절염 치료제 ‘조인스’, 발기부전 치료제 ‘엠빅스’를 포함하여 3개의 신약을 개발했습니다.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케미칼은 2015년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세포배양 3가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를, 2016년 세계 최초로 세포배양 4가 독감백신인 ‘스카이셀플루4가’를 출시했습니다. 2017년에는 프리미엄 백신인 대상포진백신의 국내 판매허가를 취득해 상용화하였다. 또한 다국적 제약회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B형간염, 수두, DTP(디프레티아 · 파상풍 · 백일해), 소아마비, MMR(홍역 · 유행성 이하선염 · 풍진), Td(파상풍 · 디프테리아) 등의 필수 예방접종 백신과 뇌수막염 · 독감백신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SK케미칼의 사업장으로는 청주공장, 울산공장, 안동공장과 미국 현지법인, 유럽 현지법인, 2개의 중국 생산법인, 싱가포르 법인, 일본 사무소 등이 있습니다.

최근 급등하고 있는 SK 디스커버리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디스커버리와 SK케미칼 주가가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자회사 SK바이오사이언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10일 오후 2시28분 기준 SK디스커버리 주가는 전장 대비 가격제한폭(29.98%)까지 오른 6만 7200원을 기록했습니다. SK디스커버리 우선주도 전장보다 25% 오른 23만 5000원에 거래됐다. 같은 시각 SK케미칼도 강세입니다. 전장보다 22.27% 오른 41만4500원에 도달했습니다.

 

계열사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 개발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SK케미칼이 지분 98%를 가진 자회사다. SK디스커버리는 SK케미칼의 지분 33%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현재 SK 디스커버리의 주가는 6만7천200원 입니다. 전일 대비 30%가까운 상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SK디스커버리의 주가는 52주 최고가를 기록했으며, 코로나 이슈에도 불구하고 연일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SK디스커버리는 키움증권,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CS증권, 한국증권 등이 높은 매수량을 보여주었습니다.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 디스커버리 주가분석

SK 디스커버리가 이렇게 높은 상승폭을 보인 데에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역할이 큽니다. SK디스커버리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 관련주 인데요, 자회사인 SK케미컬의 자회사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현재, 가장 빠르게 개발되는 미국의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을 위탁 생산할 예정이라는 CNBC보도가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한동안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될 것이므로, SK디스커버리의 상승세는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기업이 가진 안정성과 브랜프 파워로,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의 위탁생산 및 자체 백신 개발이라는 주제가 던져지면 당연히 SK바이오사이언스가 관심을 받게되고, 그 관심은 자연히 모회사인 SK케미칼, 그리고 SK디스커버리로 옮겨가게 됩니다.

 

또한 빌게이츠 회장이 청와대애 서한을 보내면서 까지, 한국의 코로나19의 대응전략과 국산 백신 개발의 가능성 등을 칭송 하였는데, 이 이슈의 중심 종목이 바로 SK바이오사이언스 입니다. 빌앤멜린다게이츠 재단이 라이트펀드를 통해 SK바이오사이언스에 간적접인 투자를 해놓은 상황이고, 이 콘소시엄에 SK바이오사이언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SK 바이오사이언스의 이같은 호재로 SK바이오사이언스의 모회사인 SK케미칼의 주가가 오르고, SK케미칼의 지주회사인 SK디스커버리까지 오르는 기현상이 발생한 겁니다. 회사 자체의 이슈가 아닌만큼, 급격하게 떨어질 가능성도 있으므로, 투자하시는 분들을 이점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 SK 디스커버리 홈페이지 ]

관련주 모아보기

 

삼성물산 주가 분석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분석

삼성 SDI 주가 전망

코스피 시총 순위 2020년 7월

대한항공 주가 전망 - 시세, 타격, 조정

기아차 주가 전망

5G 관련주 - 대장주 및 4종목 정리

테슬라 주가 전망 - 차트, 총액, 추이

한화디펜스 주가 분석 - 주식 상승, IPO 가능성

전기차 관련주 6종목 알아보기

수소차 관련주 알아보기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관련주 정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