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주가 폭등


미국 제약 회사 모다나(Moderna)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개발을 위한 초기 임상 시험 결과 실험 대상자 전원이 항체를 형성하는데 성공했습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14일(현지 시간)보도했습니다. 의학 저널·뉴 잉글랜드 저널·오브·메디신(NEJM)에 공개된 해당 시험 결과에 따르면 지원자 전원이 항체 반응을 보이며 이 중 심각한 부작용을 호소한 경우는 없었습니다. 단 약물을 2차 투여 받거나 상대적으로 대량의 약물 투여 받은 실험자의 경우는 절반 이상이 피로와 두통 오한, 근육통 등 경미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올해 3월 16일 세계 최초로 인간에 코로나 백신 약물을 투여하는 임상 시험에 돌입한 모다ー나은 현재 의약품 출시의 마지막 단계인 3상 임상 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3상은 이달 27일부터 시작됩니다. 항체 형성의 소식이 전해진 직후 모더나의 주식은 시간 외 거래에서 16%급등했습니다. 이날 오후 6시 8분(현지 시간)기준의 모더나 주식은 13.61% 오른 85.25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 뉴욕 정규 시장도 4.54%상승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미국 경제 전문 매체 CNBC는 "모더나가 개발 중인 코로나 백신 1차 임상 시험 결과 모든 지원자에서 강력한 면역 시스템이 형성됐다는 사실을 검증하는 전문가들의 발표가 전해졌기 때문"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모더나 백신 최종 임상 27일부터


모더나는 미국 30주 87연구소에서 임상 시험을 치르기로 했습니다고 발표했습니다.  모더나는 전체 임상 시험의 절반을 텍사스와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조지아, 애리조나 등 미국 내에서 코로나 19로 최대 피해를 본주에서 실시합니다고 합니다.  이에 앞서고 모더나은 9일부터 약 3만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코로나 19백신 임상 3상 시험"을 시작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임상 시험 프로토콜에 변화를 주겠다는 이유로 일정을 연기했습니다.


이런 소식을 받고, 모더나의 주가는 이날 뉴욕 증권 거래소(NYSE)에서 2.5%상승하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 기구(WHO)에 따르면 현재 세계 각국의 연구소와 제약 회사가 200여의 후보 물질을 놓고 경쟁적으로 백신 개발에 나섰습니다. 이 중 23개가 임상 시험 단계에 있으며, 최종 단계 3상이 진행 중인 곳은 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아스트라 제네카가 공동 개발 중인 백신과 중국 바이오 기업인 시노벡에서 개발 중인 백신 등입니다.


모더나 관련주


모다나의 주가는 올해 상승 기류를 뚜렷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백신 개발로 최종 승인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산되면서 주가가 올해 들어 300% 이상 올랐습니다. 그리고 미국 보건부의 패스트 트랙을 획득해 5억달러의 자금도 투입되었습니다. 임상시험 일정도 종전보다 앞당겨졌다고 합니다. 이달 27일부터 3만 명을 대상으로 마지막 단계인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시험보고서의 주요 집필진인 리사 잭슨 카이저 퍼머넌트 워싱턴 연구소 박사는 입원이나 사망을 초래할 만큼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습니다고 강조했고, 모더나 백신(mRNA-1273)은 covid 바이러스의 표면을 둘러싼 소의 각형 돌기인 단백질 스파이크 성분을 체내에 미리 생산해 이에 대한 면역력을 생성하는 원리입니다.

파미셀


파미셀은 가장 주목받는 모더와 관련주로, 뉴클레오시드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이를 생산하고 있으며, 글로벌 진단용 및 의약용 뉴클레오시드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핵산을 구성하는 단위로 유전자 진단 시약 및 유전자 치료제 신약의 주원료로 사용됩니다.


에이비프로바이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금속 절삭 기계 제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다나의 랭거 박사와 관련된 종목이어서 앞으로 더 큰 주목을 받을 겁니다. 2019년 9월 유지인트에서 에이비프로바이오로 상호 변경했습니다.


에스티팜


에스티팜은 약을 만드는 데 필요한 원재료를 만드는 곳입니다 원료 의학품을 COM, CDMO 방식으로 생산하는 업체이기도 합니다. 치료제에 들어갈 대량의 원료가 준비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어 당사에 대한 관심이 쏠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신풍제약


신풍제약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경증 또는 중증코르나 환자를 대상으로 피라맥스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 다기관, 무작위 배분, 이중맹검에서 임상II상 시험이 허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제2상을 실시하는 국내 병원이 4개에서 9개 병원으로 확대됩니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안트로젠


안트로젠은 한때 당뇨병 관련 주식 상승률이 높았었습니다. 국가의 SCK와 covid19 치료제를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희귀질환인 복제성 누공질환에 대한 지방유래 줄기세포치료제 큐피스템을 개발하여 시판 중입니다.


큐로컴


큐로컴은 자회사인 스마젠이코.로나 백신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과 통신기기 및 컴퓨터 주변기기의 제조 및 판매업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 5개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약 및 백신 개발 사업, 커피 체인점 및 커피 수입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주 정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