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장 치료제란?

혈장치료제 관련주혈장치료제 관련주혈장치료제 관련주


혈장요법은 완치된 혈액의 혈장을 감염된 사람에게 주입하는 치료법입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됐습니다가 회복된 환자의 혈장에서는 코로나 19를 중화시키는 항체가 형성되는데, 이는 감염된 사람에게 혈장을 주입해 바이러스 내성을 키우는 원리입니다. 플라즈마 요법은 완치제의 혈액에서 추출한 고농축 혈장입니다. 플라즈마를 약처럼 정제하여 만듭니다. 


플라즈마 치료의 효과는 어느 정도 검증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세브란스병원 감염내과 최준용 교수팀이 중증 코로나19 환자 혈장을 투여한 결과 두 환자 모두 완치돼 1명이 퇴원한 것으로 밝혀져 대한의사협회가 발간해 눈길을 끌었습니다.4월에 에드가 되다 완치제의 혈장을 이용한 치료는 처음이 아닙니다. 메르스와 사스 때도 플라즈마 치료법이 쓰였습니다.


혈장치료제 관련주혈장치료제 관련주혈장치료제 관련주


GC그린크로스는 국내에서 플라즈마 시술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GC그린크로스는 질병관리본부의 코로나19 플라즈마 치료제 개발 연구용역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현재 정부 지원금 3억원을 받아 개발 중입니다. GC 녹십자사는 7월 중 인체에 직접 투여하는 2상 임상시험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연내 치료제를 상용화합니다고 합니다. GC그린크로스가 코로나 19 플라즈마 치료제를 개발하면 세계 최초로 신약 개발에 성공하게 됩니다.

혈장치료제 코로나 19에 효과?

혈장치료제 관련주혈장치료제 관련주혈장치료제 관련주


연구팀은 올해 3월 28일부터 4월 14일까지 미국 휴스턴메소디스트 병원에 입원한 환자 25명을 대상으로 혈장치료를 적용했습니다. 환자의 상태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제공하는 6단계의 평가기준으로 판단했습니다. 혈장치료를 도입하고 7일 지난 후 9명의 환자의 상태가 나아졌습니다. 최소 1단계 이상 상태가 나아졌습니다. 7명은 상태가 회복돼 퇴원했습니다. 14일 지나자 19명의 환자의 상태가 최소 1단계 이상 나아졌고, 이 중 11명은 퇴원했습니다. 


연구팀은 “미국에서 진행된 혈장치료 연구 중 처음으로 동료평가를 받은 결과이자 혈장 치료 관련 전 세계에서 가장 규모 큰 연구”라며 “부작용이 없는 혈장 치료가 안전한 코로나19 치료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연구결과에 나온 환자 외에 실제로는 더 많은 환자들이 휴스턴메소디스트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총 74명의 환자가 이 병원에서 혈장치료를 받았고 50명이 현재 퇴원하거나 회복 중인 상태입니다. 연구팀은 “150명 이상의 완치자들이 혈장을 기부했습니다”며 “1명이 여러 번 혈장을 기부하고 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혈장치료제 관련주혈장치료제 관련주혈장치료제 관련주


국내에서도 혈장 치료가 효과가 있습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지난 4월 최준용 세브란스병원 감염내과 교수팀은 코로나19 중증 환자 2명을 대상으로 완치 환자의 혈장을 주입한 결과 증세가 호전됐습니다는 연구결과를 대한의학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대한의학회지(JKMS)’에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두 환자 모두 회복기 혈장 투여와 스테로이드 치료 후 염증 수치, 림프구수 등 각종 임상 수치가 좋아졌습니다”며 “두 환자 모두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했습니다”고 밝혔습니다. 


혈장이 코로나19 치료에 여러 옵션 가운데 하나로 주목받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혈장 치료제 개발을 위한 혈장 공여자조차  부족한 상황입니다. 혈장치료제는 완치자의 혈액 속 혈장에 들어있는 항체 등 면역 단백질을 추출·분획해 농축시킨 '고면역글로불린' 제제다. 완치자의 혈장을 중증 환자에게 직접 수혈하듯 투여하는 '혈장치료'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3일 연합뉴스는 국내 코로나19 완치자 1만450여명 중 지금까지 12명만이 혈장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혈장을 공여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고 전했습니다. 이 중 혈장 기부가 완료된 사람은 5명으로 혈장치료제 개발에는 최소 100명 이상의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

혈장치료제 관련주혈장치료제 관련주혈장치료제 관련주


혈장치료제는 오랜 기간 인체에 사용돼 온 면역글로불린 제제라서 다른 신약보다 개발 속도가 빠르고 중증 코로나19 환자에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GC녹십자가 국립보건연구원과 협력해 혈장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혈장이 없으면 개발 자체가 진행되기 어렵습니다.


전문가들은 혈액 공급의 한계가 여전히 분명하다고 말합니다. 안전성과 타당성이 입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혈장 기증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최근 완치 판정을 받은 코로나19 환자의 재발 사례가 다수 확인되면서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질병관리본부는 13일 정부가 발표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혈액공급이 아직 공식적으로 안전성과 효과성이 입증되지 않은 만큼 권고된 대로만 가이드라인을 파악해야 합니다고 밝혔습니다. 이 때문에 국내에서 혈액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려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혈장치료제 관련주혈장치료제 관련주혈장치료제 관련주


혈관 효과를 계량화할 수 있는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합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한 감염내과 교수는 "항체를 확보하고 환자에게 직접 제거해 치료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치료법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정부는 투자를 확대해 혈액시스템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고 말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이 주장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김준년 질병관리본부 혈액안전감시과장은 "재발이나 최대 항체 확보 사례를 고려할 때 14일이 지나서야 혈장 채취가 허용됐고, 28일이 지났다면 다시 한 번 양성반응을 보이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말했습니다.


혈장치료제 관련주


일신바이오

혈장치료제 관련주


혈장치료 필수품인 생명과학장비를 개발 및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바이오톡스텍

혈장치료제 관련주


비임상 CRO 사업을 통해 혈장과 혈청 공시료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에스멕

혈장치료제 관련주


자회사 다이노나가 혈장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차단하는 항체 추출기술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성첨단소재

혈장치료제 관련주


다이노나 최대주주인 에스맥의 지분 14.61% 보유하고 있습니다.


레몬

혈장치료제 관련주


혈장 분리막 연구개발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린바이오

혈장치료제 관련주


혈장 단백질 연구를 비롯해 혈액으로 질병을 진단하는 의료분야에 사용가능한 바이오맴스칩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필로시스헬스케어

혈장치료제 관련주


2018년 세계 최초 순수 혈장 분리 후 혈당 측정하는 초정밀 측정시스템을 개발했으며, FDA 승인도 받았습니다.


시노펙스

혈장치료제 관련주


혈장분리용 멤브레인 제품 개발 성공한 이력 부각되고 있습니다.


한국유니온제약

혈장치료제 관련주


혈장보충제 숙신산 젤라틴 생산기술을 개발했고, 정부연구과제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진양제약

혈장치료제 관련주


혈장내 아스코르베이트 제거 방법에 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팬젠

혈장치료제 관련주


혈우병 치료제를 비롯한 다양한 혈액 관련 치료제를 개발한 업체입니다.


녹십자

혈장치료제 관련주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A' 조만간 임상 계획/하반기 상용화 계획에 있습니다.


녹십자엠에스

혈장치료제 관련주


혈액백 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노엔텍

혈장치료제 관련주


혈액에서 혈장을 분리하는 혈구분리칩 기술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 Recent posts